입교안내

가톨릭 신자가 되기 위해서 (세례를 받기 위해서) 가톨릭 신자가 되려면 ‘일반 교리’ 지식과 ‘미사 참례 예절’을 배우고 익히는 기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에 있는 신자들을 ‘예비신자’ 또는 ‘예비자’라고 합니다. 발산동성당의 예비신자 교리 기간은 약 6개월 정도 됩니다.

 

1. 성당사무실에서 예비자 등록을 하셔야 됩니다. -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해주세요. 

 

2. 입교식을 한 후 각 자 원하는 교리반에서 교리를 수강하시면 됩니다. - 입교식은 연 2 회이며 입교일은 탄력적으로 운영됩니다. - 입교식은 성당 홈페이지, 주보에 1~2개월 전부터 공지합니다. - 교회의 문을 두드리고 들어온 예비신자들을 교회의 이름으로 환영하는 예식으로써 주일 11시 교중미사 중에 진행 됩니다. 입교식 후, 지하 강의실로 이동하여 교리담당 신부님과 교리 봉사자, 그리고 예비신자들이 속한 구역 공동체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여 예비자들을 환영하고 교리 일정에 대한 전반 사항을 소개 합니다

 

3. 성지순례 - 교리를 통해 하느님, 인간, 예수그리스도, 성령, 교회 등을 배운 후 입교일로부터 약 4 개월 후 신앙의 결정적 증거가 있었던 여러 성지들을 순례합니다. - 성지는 지역의 인접해 있는 곳을 택하는데, 본당의 경우 명동성당 지하 묘지, 서소문 밖 네거리, 당고개 새남터, 절두산 등을 순례하고 있습니다.

 

4. 선발예식

 

5. 신부님과의면담(찰고) 및 종합 교리 * 찰 고 : 세례를 앞 두고 신부님과 하는 면담을 의미합니다. - 종합교리 : 그 동안 배운 가톨릭 교리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요약 정리하고 세례식을 앞두고 예식 연습을 합니다.

 

  6. 세례(영세)식 - 세례식을 함으로써, 예비신자들은 드디어 가톨릭 신앙인으로 새로 태어나 하느님의 자녀가 됩니다.